카테고리 없음

[스크랩] 취사도구

산포로 2008. 2. 8. 18:54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1. 버너(Stove)


일반적으로 등산에 사용되는 스토브는 사용되는 연료에 따라 휘발유용,석유용,개스용등이 있는데, 휘발유는 화력이 강하고 예열이 필요없어 최근에 와서 보편화되고 가장 널리 쓰이고있다. 한때 석유스토브가 널리 사용되었으나 예열의 불편함때문에 지금은 별로 사용하지않고 있다. 개스스토브는 그 편리성때문에 휘발유버너의 보조용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버너란 말은 잘못 사용하는 용어로 캠핑스토브(Camping Stove)가 정확한 용어이다.


연료량의 산정 

연료와 버너에 따라 단위 연료당 연소시간이 다르므로 버너 구입시 연소시간을 확인하여 (총취사수 x 취사당 버너사용시간 x 버너의 시간당 연료 소요량)으로 연료 소요량을 산출한다.
구분 하계 동계
석 유(캐로신)
휘발유(개솔린)
30 cc
45 cc
40 cc
60 cc

또 다른 연료량 산정방법은 (1인당1끼에 소요되는 연료량 x 식수인원 x 취사수)인데, 버너의 1인당1끼의 소요 연료량을 경험적으로 계산하여 활용하는 방법이다.
1인당1끼의 소요량은 식수인원과 식단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게 된다. 옆의 표는 연료별 1인당1끼에 소요되는 연료량을 경험적으로 계산해 낸 것인데 4인 취사기준이며, 전통적인 우리의 밥/찌게 식단을 기준으로 한 것이다.

가스의 기화점


액체상태로 용기에 들어 있는 가스를 연소시키기 위해서는 일단 기체로 변하는 기화과정이 필요한데, 부탄가스는 액체가 기체로 변하는 기화점이 +5°이므로 동계에는 사용할 수 없게 된다. 동계용 개스는 부탄가스에 기화점이 낮은 프로판개스(기화점 -49°)를 혼합하여 기화점을 낮춘 동계용 개스를 사용해야 하나, 역시 화력이 제대로 발휘되지 않는 단점이 있다.

2. 코 펠 (Cooking Set)

여러가지 크기와 모양의 코펠이 있으나 다소 무겁더라도 두께가 두꺼운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두께가 얇은 코펠은 높은 화력의 버너불이 특정부위에 직접 전달되기 때문에 밥이 타기 쉽고, 다른 음식물도 조리시 열을 균일하게 전달하지 못한다. 코펠의 크기도 구입시 제일 큰 세트를 구입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다. 크기가 큰 코펠세트를 필요할 때마다 적당한 크기를 골라 휴대하면 다용도로 쓸 수 있지만, 작은 코펠세트는 많은 인원의 취사에 불편하기 때문이다.

 

 

알루미늄
장점 : 가벼움, 가격이 적당함, 열전도가 좋음, 태우지 않으면서 음식을 끓이기에 좋음
단점 : 산성 음식물의 영향을 받으면 부식됨, 찌그러지거나 긁히기 쉬움

스테인리스 스틸
장점 : 튼튼함, 알루미늄 보다 긁힘에 강함.
단점 : 알루미늄 보다 무거움, 열전도 균일하지 못함.(즉, 음식을 태울 수 있음.)

티타늄
장점 : 아주 가벼움, 아주 튼튼함, 무게가 첫 번째 조건일 때 추천될 수 있는 재료임.
단점 : 다른 재료보다 가격이 비쌈, 스테인리스 스틸보다 열전도가 더 안 좋음.

눌어붙음 방지 코팅이 있는 제품 (후라이팬종류)
장점 : 음식이 눌어붙지 않고 청소가 쉬움.
단점 : 일반적인 금속 표면 보다 내구성이 약함, 대부분의 제품이 금속 식사도구에 의해 긁힐 수 있다.

플라스틱
장점 : 가벼움,가격이 저렴함,마찰소음이 없음,음식물의 밀폐포장보관용으로 아주 적합함.
단점 : 금속보다 내구성이 없고 열에 약함, 어떤 플라스틱은 음식의 맛 또는 악취를 흡수하여 계속 지니고 있음.

 

출처 : 발 ㆍ자ㆍ국
글쓴이 : 산포로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