땀 안 빼고도 살 빼는 세상?
美, 지방 연소 막는 효소 '핀' 발견… 새 다이어트 길 열어
운동 없이 살을 뺄 수 있는 길이 열릴 전망이다.
미국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의대 연구진이 신체의 지방 연소를 통제하는 효소 '핀(Fyn)'을 발견했다고 국제학술지 '셀 메타볼리즘(Cell Metabolism)' 3일자에 밝혔다. 효소 핀은 지방 연소를 멈추는 안전판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핀을 제거하면 지방 연소가 자동적으로 일어나 몸이 날씬해진다.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의대 클레어 바스티에(Bastie) 교수는 "동물 실험에서 약물 'SU6656'으로 효소 핀의 작동을 멈췄더니 즉시 지방을 태워 없애는 것을 확인했다"며 "이번 연구로 운동 없이 살을 뺄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발견했다"고 말했다.
일반적으로 운동으로 에너지를 소모하면 지방이 연료로 없어진다. 전문가들은 운동과 지방 연소를 이어 주는 중간 고리를 핀이 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운동 효과와 핀의 정확한 연결 고리가 무엇인지는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서울대 의대 박웅양 교수는 "현재 나와 있는 다이어트용 식품이나 약물은 주로 지방 흡수를 막거나 포만감을 불러일으키는 방식"이라며 "그에 비해 지방 자체를 연소하는 효소 핀의 기능을 중지시키는 것이 비만 치료에 훨씬 효과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조호진 기자 superstory@chosun.com 입력 : 2010.02.09 03:00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0/02/08/2010020801614.html